출처 : IE 매거진 2004년 여름호 특집 BPMS

저자 : 박종헌 교수 (KAIST 산업공학과)

프로세스 혁신과 BPM

최근 기업정보화의 화두로 부상한 BPM (Business Process Management)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BPM은 조직 내/외부 전체 프로세스의 유기적 통합을 지원하는 경영혁신 방법론으로 정의될 수 있는 바, 점차적으로 조직의 업무 자동화, 가속화, 가시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 및 전사적인 업무 통합을 위한 필수적인 솔루션으로 인식되면서, 기업은 물론 공공 기관에서 조직 가치의 극대화 및 민첩성 확보를 위한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 말부터 추진되었던 삼성전자, 현대기아자동차, 외환은행 등의 BPM 프로젝트에 이어, 올해 들어 KT, 하이닉스, 삼립산업, LG전자 등의 주요 기업들이 BPM 도입을 진행하는 등, 현재 국내에서 400억 규모의 전망 속에 100 여개의 국내외 업체가 뛰어들어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본 기고에서는 전사적 프로세스의 관리 도구로서의 BPM의 주요 기능 및 구성 요소를 간단히 소개하고, 프로세스 혁신을 위한 BPM의 구축 방법론 및 BPM의 향후 전망, 그리고 이에 대한 산업공학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BPMS: 전사적 프로세스 관리 시스템

기업의 글로벌화, 기업간의 경쟁심화, 제도 및 사회 환경의 변화 등 끊임 없이 변화하고 있는 비즈니스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오늘날의 기업들은 운용 비용의 절감, 업무의 효율성 제고 뿐 만 아니라 민첩한 대응력 및 조직의 유연성을 확보하도록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따른 프로세스 관리의 중요성이 날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으며, 기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에게 제공되는 가치라는 판단 아래, 고객에게 가치를 주는 모든 활동을 중심으로 한 프로세스 중심 경영이 새로운 경영 방식으로 대두되고 있다.

구체적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란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하여 다양한 비즈니스 규칙에 의해 정의된 상호연관이 있는 비즈니스 기능의 집합을 뜻하는 것으로, 이는 어느 조직에나 존재하며 조직의 서비스 제공능력, 관리 능력, 및 가치 창출 능력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기업 내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비공식적으로 도입되고 생명체처럼 독립적으로 진화되어 왔으며, 많은 경우에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다양한 기업 애플리케이션, 조직 구조 또는 업무 방식에 묻혀져 왔다. 또한 비즈니스 환경에 변화에 따른 프로세스의 복잡도 증가, 프로세스의 잦은 변경 요구, 생산성 향상과 효율화를 위한 프로세스 개선 요구의 급증, 프로세스를 감사하는 제도 및 규약의 증가 등의 이유로 인하여 오늘날의 기업들은 프로세스 가시화 및 총체적인 프로세스 관리의 어려움, 프로세스 측정 및 변경의 어려움, 프로세스 실행에 따르는 고비용 등의 문제들을 지니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전사적 프로세스의 관리 도구로 등장한 BPMS (Business Process Management System)는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전략적 자산이라는 인식 하에, 조직의 이윤 극대화를 위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정의, 구현, 개선, 관리, 분석, 자동화, 최적화 및 지능화 하는 시스템으로 등장하였는 바, 프로세스 중심의 경영, 프로세스의 투명한 관리, 프로세스 관리를 통한 생산성 향상 및 최적화를 지원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프로세스의 점진적 개선에 의한 기업 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BPMS는 기업의 프로세스를 설계, 측정, 분석, 개선 및 통제함으로써 고객가치를 혁신적으로 향상시키고자 하는 6 시그마 방법론을 구체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필수적인 IT 도구라 할 수 있다.

또한 BPMS는 최근 기업 IT 분야에서의 가장 두드러진 요구 중의 하나인 기업 애플리케이션 로직으로부터의 프로세스 분리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데이터 및 애플리케이션 중심의 정보시스템에서 프로세스 중심의 정보시스템으로의 이전을 용이하게 함은 물론, IT 인프라와 독립적인 프로세스 관리를 지원하고,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공유 및 자산화를 가능하게 한다고 할 수 있다. 궁극적으로 BPMS의 비젼은 아래의 [그림 1]과 같이 기업의 가치 창출을 위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프로세스 실행의 자동화 (automation), 기업 IT 인프라의 통합 (integration), 그리고 사용자 간의 협업 (collaboration)을 유기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정보 자산과 지식 자산의 통합을 넘어 조직 전체적인 인적 자산의 통합을 실현하는 데에 있다.


[그림 1] BPMS의 비젼

BPMS의 주요 기능 및 구성 요소

BPMS의 주요 기능으로는 '프로세스 정의/표준화', '프로세스 실행', '프로세스 성과 모니터링/측정/분석', 및 '프로세스 관리/개선'을 들 수 있다. ([그림 2] 참조) '프로세스 정의/표준화'는 현업 분석, 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또는 베스트 프랙티스 도입을 통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정형화 및 구조화하여 프로세스의 구체적 수행 과정을 계층적으로 정의하는 것을 뜻하며, 통상적으로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s)와 같은 프로세스 성과지표의 정의 및 이들과의 매핑을 지원해야 한다.


[그림 2] BPMS의 주요 기능
'프로세스 실행'은 기업내/기업간 IT 시스템들의 유연한 통합을 바탕으로 한 프로세스의 실행 자동화를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사람, 조직, IT 시스템 등 다양한 참여 대상들이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실행해 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프로세스 실행' 기능은 SMTP, HTTP 등을 통한 프로세스의 외부 실행, 업무, 알람 자동 공지, 동적 라우팅 및 업무 위임, 다양한 이벤트 처리, eForm 지원 기능 등을 포함해야 한다.

아울러, 프로세스를 수행할 때 실시간 모니터링은 관리 측면에서 반드시 필요한 요소인 바, '프로세스 성과 모니터링'을 통해 관리자들은 프로세스의 실행 추적은 물론 프로세스의 진행 상태 및 성과지표를 파악하고, 실행 중에 발생하는 사건에 대한 관리가 가능해 져야 한다. 또한, '프로세스 측정/분석' 기능은 프로세스 수행에 따르는 시간, 비용, 및 자원 분석을 실시하고, KPI의 성과 지표로의 변환, 측정 결과 들의 통계 처리 및 분석 등을 지원해야 한다. 예를 들어, 프로세스 분석 기능은 실행 데이터로부터 프로세스 수행에 필요한 참여자 수, 단위업무 수행 시간, 예외 발생률, 조직의 업무과중도 등 다양한 메트릭을 집계하고, 평가 기준에 따른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어야 함은 물론이다.

나아가 BPMS는 프로세스를 관리/개선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해야 한다. 거시적으로는 BPMS의 실행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선 가능한 프로세스를 도출해주고, 프로세스 최적화와 관련한 의사결정을 지원함은 물론, 개선안 검증 기능 및 조직, 자원, 규칙 변경에 따른 프로세스 변경 관리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또한 프로세스의 데드락이나 병목지점, 임계 경로 등을 자동으로 찾아 문제점을 발견해주고, BPI (Business Process Intelligence) 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해 이상 행위의 검출, 미래 상황에 대한 예측, 프로세스의 특정 행태에 대한 원인분석 등의 기능 제공은 BPMS를 도입한 기업이 프로세스 관리를 통해 최대의 효과를 얻는데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그림 3]은 BPMS와 타 IT 인프라와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그림 3]에서와 같이 많은 경우 고객, 파트너 기업, 업무 관리자, IT 관리자와 같은 BPMS 사용자들은 포털 (portal)을 통하여 BPMS를 사용하게 되며, BPMS는 EAI (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솔루션을 기반으로 기간 IT 시스템과 상호연동을 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IT 아키텍쳐 관점에서의 BPMS 주요 구성요소로는 (1) 비즈니스 프로세스 실행 지원 및 전사적 정보 시스템에 대한 접근, 그리고 협업 콘텐츠 관리를 지원하는 프로세스 포털 (process portal), (2) Bottom-up / Top-down 의 체계적 형태로 프로세스의 정의 및 상호검증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세스 모델러 (process modeler), (3) BPEL (Business Process Execution Language)과 같은 실행가능한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형을 입력으로 이를 안정적으로 수행시켜 주는 실행 엔진 (execution engine), (4) 프로세스 모형화 및 실행과 관련한 규칙을 생성, 관리, 실행하는 규칙 엔진 (rules engine), (5) 외부 IT 시스템과의 연동을 지원하는 통합 플랫폼 (integration platform), (6) 프로세스 모형 및 실행 데이터, 프로세스 분석 데이터 등의 원활한 저장 및 관리를 지원하는 레퍼지터리 (repository), (7) 프로세스 실행 중 다양한 형태의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하는 비즈니스 활동 모니터링 (BAM: Business activity monitoring) 시스템, (8) 프로세스 실행 데이터로부터 통계적 처리를 통하여 여러 가지 성능 지표를 산출하며 프로세스의 실행 및 최적화를 위해 유용한 정보를 추출해주는 프로세스 분석 (process analysis) 및 BPI 시스템 (9) 상호연동성 지원을 위한 외부 인터페이스 (external interfaces) 및 조직관리를 지원하는 디렉터리 서비스 (directory services) 등이 있다.


[그림 3] BPMS와 타 IT 인프라와의 관계

프로세스 혁신을 위한 BPM 구축 방법론

기업품질의 향상 및 차별화를 위해 BPM을 조직 내에 전사적으로 구축하는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CEO 및 CIO를 포함한 조직 내 주요 의사결정권자들로부터의 강력한 지지를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또한, BPM 도입에 따른 비즈니스 전략의 명확한 이해, 확실한 목표 (단기적 / 장기적 관점에서의 ROI 등) 설정 및 현실적 제약을 고려한 우선순위 설정, 전사적인 관점을 가진 조직원의 참여가 매우 중요하다. 특히, BPM 구축 프로젝트는 대상업무 및 적용 우선 순위를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바람직한 바, BPM의 적용효과와 조직의 목표를 중심으로 대상 프로세스와 범위의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하며, 이 때에 연동 시스템의 범위와 구현의 용이성, 그리고 프로젝트의 총 수행 기간 및 소요 비용 및 자원이 고려되어야 한다. 아울러 조직의 고유한 제약 사항 및 변화에 대한 저항 (resistance to change) 등을 감안하여 원만히 진행될 수 있어야 한다.

[그림 4]는 단계적 접근 방법에 따른 BPM 구축 방법의 예를 보여주고 있다. BPM의 도입 단계에서는 특정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한 파일럿 프로젝트의 수행을 통해 BPM 개념에 대한 검증, 지지기반 확보 및 도입 효과의 가시화가 필수적이며, 도입 단계가 성공적으로 수행될 경우에만, 성공 체험을 바탕으로 한 BPM 체계의 전사적 확산이 가능하다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BPM의 활용 단계에서는 조직 내 모든 혁신 활동을 대상으로 CPI (Continuous Process Innovation)를 실행하는 필수 도구로서 BPM이 자리잡을 것이며, 이를 통해 6 시그마 및 RTE (Real-Time Enterprise)의 궁극적 목표가 달성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림 4] BPM 구축 방법론의 예 (출처: Valtech consulting, 2003)

참고로, Gartner 그룹 (2003) 에서는 다음과 같은 BPMS 도입 시의 참고 사항을 제시한 바 있다.

  • 시스템과 시스템, 인간과 시스템 보다는 인간과 인간에 관련된 업무들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흐름을 지원
  • 운영과 관리의 용이성
  • 아키텍쳐, 표준 그리고 플랫폼 지원 가능성
  • 성능과 확장성
  • 연계, 파트너십 등의 통합 지원성
  • 비즈니스 활동 모니터링 (BAM) 기능의 지원
  • 비즈니스 룰 엔진 및 시뮬레이션에 의해 지원되는 민첩성
  • 서비스 중심의 개발환경 지원
  • 산업별 템플릿 제공 가능성

BPMS의 향후 전망 및 산업공학의 역할

2007년에 전세계에서 약 10조원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되는 BPMS는 향후 조직 변화, 프로세스 변화, 규칙의 변화, IT 인프라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프로세스 관리의 실현을 위해 프로세스 설계 및 실행 단계에서의 보다 향상된 유연성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며, 협업 지원 및 컨텐츠 관리와 같은 더욱 포괄적인 비즈니스 기능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산업별, 업종별, 기능별로 더욱 풍부해진 비즈니스 프로세스 템플릿들이 등장할 것이며, 최근 들어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금융권의 Basel II, Sarbanes-Oxley Act와 같은 제도 및 규약에 특화된 솔루션들도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외에도, BPM의 성공적 구현을 위해 필수적인 BAM 및 BPI 시스템의 대폭적 기능 향상 및 지능화, 점차 포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BPO (Business Process Outsourcing) 및 BSN (Business Service Network)의 실현을 위한 웹 서비스 및 ESB (Enterprise Service Bus)와 같은 SOC (Service Oriented Computing)의 기능 지원, 향후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작동할 수 있는 실시간/사건기반 (Real-Time/Event-Driven) BPMS의 출현이 예상되는 바, 궁극적으로 BPMS는 비즈니스 환경 내의 모든 프로세스 자원, 기술적 자원, 및 인적 자원을 종적 / 횡적으로 통합 / 조정할 수 있는 기업 정보 시스템의 진정한 순환계로 발전할 전망이다.

따라서, 지난 반세기 동안 다양한 산업 분야를 대상으로 시스템 관점에서의 생산성 향상은 물론 전사적 프로세스의 기획, 관리 및 최적화를 주도해왔던 산업공학인들이 향후 전개될 BPM 기술의 발전 및 이의 광범위한 도입에 따른 조직의 가치 창출 및 프로세스 혁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며, 과학적 관리, ERP에 이은 제 3의 물결이라 일컬어지는 BPM에 대한 더욱 많은 관심이 학계, 산업계, 연구소로부터 요구되는 바이다.

http://www.emaxit.co.kr

2006/12/20 23:05 2006/12/20 23:05
posted by IT솔루션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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