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전략계획의 완결 단계로 현상 분석, 요구사항 분석 및 정보시스템 구조 정의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각종 산출물과 모형을 토대로 하여 새로운 정보시스템의 전략을 도출하는 단계이다. 정보 전략은 정보시스템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조직의 목표와 비전, 경영 전략 및 핵심 성공 요인(CSF)에 기반하고 있어야 한다.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한정된 자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을 정하는 것이다. 일반적인 전략 수립 작업은 전략 수립 대상 선정, 범위 정의, 목표 구체화, 대안 도출, 대안 평가, 전략 확정의 과정을 거친다.

 
 
  • 전략 수립 대상 선정

    전략 수립 대상 선정의 기업 외부의 거래 상대방과 어떤 관계를 유지할 것인가를 검토하는 작업이다. 기업 외부의 거래 상대방은 기업으로부터 서비스나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 기업에게 서비스나 상품을 제공하는 공급자, 동일 업종 내에서 경쟁 관계에 있는 경쟁 기업, 기업이 속한 업종으로 진입할 가능성이 있는 잠재 진출 기업,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나 상품과 대체 관계에 있는 서비스나 상품을 생산하는 기업 등이 있다.

  • 전략 수립 범위 정의

    전략 수립 범위는 전략 수립 대상에 관계된 업무 기능과 데이터를 찾는 작업이다. 전략 수립 대상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수행하는 업무 기능은 무엇이며, 전략 수립 대상과 유지하고 있는 관계에 대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현황을 파악하여 관계 정도를 평가하고 피드백 시키는데 필요한 데이터가 무엇인가를 정의한다.

  • 목표 프로필 구체화

    이 과정은 특정 업무 시스템과 데이터 저장소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어떤 모습이 되어야 하는가를 기술하는 작업이다. 이를 위해 정보 기술의 최근 발전 동향, 선진 기업에 대한 벤치마킹, 경쟁 기업의 정보화 계획 등에 대한 정보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최근에는 거래 상대방의 백엔드 시스템과 우리회사의 사내 정보시스템을 네트워크로 연결함으로써 업무 효율을 증진시키고 관계를 보다 강력하게 하는 추세가 보편화되고 있다.

  • 전략 대안 도출

    목표 프로필을 달성할 수 있는 전략은 하나 이상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략 대안을 설정하는 방법으로는 SWOT 분석, 시나리오 분석 등이 있다. SWOT 분석은 환경에 대해 기회 요인과 위협 요인을 정의하고 내부 역량을 강점과 약점으로 구분한 뒤, 내부 역량을 어떻게 환경 요인에 집중할 것인가를 찾는 방법이다. 시나리오 기법은 미래의 예상되는 환경 변화에 대해 낙관적인 경우, 보통의 경우, 비관적인 경우 등으로 구분하여 기술하고 각각의 시나리오에 대한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이다.

  • 전략 대안 평가

    수립한 전략 대안이 기존 경영 전략과 일치하는가와 전략 대안들간에 불필요한 부분은 없는가 등에 대해 검토한다. 기존의 경영 전략은 기업의 기본 방향을 의미하며 예상되는 환경 변화 요인을 감안하고 있어야 한다. 대안들 간에 일관성이 확보되지 않으면 서로 불일치하는 대안들 중에서 최적의 대안을 선택해야 한다. 각 대안에 대해서는 자금, 인력, 기술 수준 등의 관점에서 우리회사의 능력으로 추진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도 검토한다.

  • 전략 확정

    전략은 경영층에 의해서 확정된다. 전략 확정 작업은 도출한 전략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경영층에 보고하여 승인을 받고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관련 부서의 이해와 지지를 받으면 확정된다.

http://www.emaxit.co.kr

2011/02/05 12:29 2011/02/05 12:29
posted by IT솔루션컨설턴트
TAG ,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PREV NEXT> 1 ... 6 7 8 9 10 11 12 13 14 ...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