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 분석은 조직의 경영 환경과 경영 전략의 이해에서 시작한다. 조직의 비전, 목표 및 주요 성공 요인(Critical Success Factors, CSF) 등을 정의하고 이와 같은 경영 전략 달성을 위한 현 정보시스템의 지원 수준 및 활용 분야를 검토한다. 전사적인 차원에서 시작하여 부서, 팀 등 하위 조직의 현상을 조사, 분석하고. 현재 업무 기능 및 데이터 구조를 조사하며 조직, 데이터, 업무 프로세스간의 상호 작용을 분석한다.

성공적인 정보전략계획을 위해서는 현황(As-Is)을 충분히 분석하고 현재의 문제점과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도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황 분석은 경영 측면과 정보시스템 측면 두 영역에 대해 실시된다.

 
경영 전략 분석 및 기능 요구사항 분석
정보전략계획은 현재의 업무 체계는 물론 미래의 업무 체계에 대한 요건들을 감안해야 한다. 따라서 장기적 관점에서의 기업의 비전과 방향을 제시하는 경영 전략에 대한 이해와 분석이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정보전략계획을 위해 미리 파악해야 하는 경영 전략 내용은 다음과 같다.
  • 기업이 수행하는 사업 분야
  • 사업의 추진 방향
  • 미래의 사업 계획
  • 사업 수행을 위한 주요 업무 기능
  • 사업 수행에 필수적인 데이터
  • 사업 수행을 책임지는 조직 체계

경영 전략 분석은 기업 전반에 대한 자료 수집과 수집한 자료의 분석, 분석 결과의 평가 작업으로 구성된다. 자료 수집은 기업 환경을 조사하고 임원진에 대한 면담을 수행하며 전반적인 경영 전략을 정리한다. 정리된 경영 전략을 바탕으로 현업 부서에 대한 면담을 실시한다. 현업 부서 면담은 미리 업무조사서를 통하여 각 부서의 업무 내용, 업무 흐름, 사용하는 입출력 자료 등에 대하여 정리한 후에 수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수집하여 정리한 자료를 기업의 경영 전략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체계에 따라 정리한다. 경영 전략 체계를 바탕으로 성과 지표와 정보 요구를 찾아내고 현재의 정보시스템이 이러한 성과 지표를 얼마나 지원하고 있는가에 대하여 평가하면 경영 전략 분석 작업은 완료된다. 일반적인 경영 전략 분석 작업 순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기업 환경 조사
기업 환경에는 산업 구조 분석 기법, SWOT 분석 기법, CSF 분석 방법 등을 적용한다. 기업 환경 조사를 위해 기존의 경영 계획 수립 자료, 실사 분석 자료 등을 준비하고 경영층과 함께 기획부서의 주요 임직원과 함께 작업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임원 면담

임원 면담은 회사의 경영 비전, 철학, 전략 등에 대한 의견을 듣고 해당 임원의 관장 업무에 대해 이해하고 CSF를 발굴하기 위해 수행한다. 임원 면담을 위해서는 사전에 면담 일정과 내용을 전달하고 정해진 시간에 마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경영 전반의 상위 수준의 질문으로 구성하고 세부적인 업무 내용에 대한 질문은 배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경영 전략 워크샵

회사의 비전이나 경영 전략에 대한 이해는 임원에 따라 다를 수 있고, 회사의 방향에 대해서는 임원의 업무나 성향에 따라 다른 경우가 대부분이다. 경영 전략 워크샵은 전체 임원진이 공감하는 경영 전략을 도출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전체 정보전략계획 프로젝트 기간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임원 면담 과정을 생략하고 경영 전략 워크샵을 통해 경영 현황을 파악할 수도 있다.

 
 
표. 경영 전략 워크샵 일정표(예시)

일정

내용

진행 형식

1일차

10:30 - 12:00

워크샵 목적 및 진행 방법 설명

진행자 설명

13:00 - 15:00

기업 내부/외부 환경 발표

TFT 발표

15:30 - 17:30

SWOT 분석

그룹 토의

19:00 - 21:00

CSF 분석

그룹 토의

2일차

9:00 - 11:00

비전/전략/미션 등의 재검토

그룹 토의

11:00 - 12:00

정보 기술 동향 및 경쟁자 현황 발표

TFT 발표

13:00 - 15:00

정보시스템 요구사항

그룹 토의

15:30 - 17:00

요구사항 우선 순위 결정

그룹 토의

17:00 - 17:30

향후 계획 수립 및 마무리

그룹 토의 & 진행자

 

업무 조사서 분석

업무 조사서는 각 부서/팀에 한부씩 배포한다. 업무 조사는 전체 부서에 대하여 동일한 기준으로 조사해야 한다. 업무 조사서는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하며 작성 방법과 작성된 샘플을 첨부하여 배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잘못 작성되거나 내용이 불충분한 업무 조사서는 반송하여 다시 작성케하며 이를 일정 계획에 반영한다. 보통 1주일 정도의 기간을 주면 충분하다.

 
현행 정보시스템 분석 및 정보 요구 분석

현 정보시스템 분석의 범위와 강도는 프로젝트의 목적에 따라 상당히 다를 수 있다. 정밀한 정보시스템 분석과 이를 통한 문제점 도출은 경우에 따라 정보시스템 전략 전체에 버금가는 규모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반드시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가능한 핵심 정보시스템 영역과 프로젝트에서 필요로 하는 영역에 대해 제한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정보시스템 조사 영역

정보전략계획을 위해 사전 조사, 분석해야 할 정보시스템 영역은 다음과 같다.

  • 데이터 저장소

    데이터 저장소는 데이터를 보관하고 갱신하는 장소로 디지털화된 데이터일 수도 있고 수작업으로 기록, 보관되는 데이터일 수도 있다. 정보시스템 분석에는 이 모두를 포함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각 데이터 저장소의 데이터 관리 수준을 데이터의 중복성, 명칭, 도메인 등 표준화 정도에 따라 평가한다.

  • 시스템

    현재 가동중인 시스템과 개발 중이거나 계획 중인 시스템 모두를 검토한다. 정보전략계획의 목적과 범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원칙적으로 모든 유형의 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즉 경영 정보 시스템, 사무자동화 시스템, 외부 시스템 등을 모두 조사하고 각 시스템에 대한 시스템 설명, 중요 프로시저, 개발년도, 시스템 규모,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구성 요소 등을 기술한다.

  • 장비 보유 목록

    보유하고 있는 하드웨어, 네트워크, 시스템 소프트웨어, 패키지 소프트웨어 등에 대해 조사한다. 각 장비에 대하여 명칭, 주요 사양, 벤더, 도입 시기, 구매 방법, 현재 활용 수준 등을 기술한다.

  • 방법론과 도구

    방법론이란 분석, 설계, 구축, 테스트 등의 일련의 시스템 개발 과정에 대해 필요한 작업, 기법, 산출물, 지침 등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이다. 방법론을 지원하는 도구로는 전체 개발 공정을 지원하는 도구, 분석과 설계 단계를 지원하는 도구, 프로토타이핑을 지원하는 도구, 프로젝트 관리를 지원하는 도구 등이 있다. 현재 적용하고 있는 방법론과 개발 도구를 조사하고 전체 수준을 평가한다. 적용 방법론의 타당성, 방법론에 대한 교육 과정, 방법론 확산 활동, 개발 도구 활용 수준 등을 검토, 평가한다.

  • 전산 투자 평가

    전산 예산과 경비 실적을 조사한다. 투자 부문과 경비 부문을 나누어 평가할 수 있다. 매출액 대비 전산 경비율, 일반 관리비 대비 전산 경비율, 총투자 대비 전산 투자 비율, 총인원 대비 전산 경비율, 관리 인원 대비 전산 경비율 등을 산출하여 현 정보시스템 투자 수준을 평가한다.

  • 전산 인력 평가

    보유 전산 인력에 대해 직급별, 직무별, 경력별, 기술 분야별로 조사를 실시한다. 이를 동종 업계나 경쟁 업체와 비교, 평가한다.

  • 시스템 만족도 평가

    현재 정보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를 평가함으로써 각 시스템에 대한 활용 방안을 결정하는 기준을 도출하고 개발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기준으로 사용한다. 시스템 만족도는 유용성과 사용성의 두가지 기준으로 평가하되 면담과 설문조사를 통해 의견을 수렴한다.
표. 정보시스템 분석 항목(사례)

구분

조사 내용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 시스템개요
- 지원업무부문: 애플리케이션 시스템이 지원하고 있는 업무부문
- 개발방법 (자체개발 or 패키지)
- 플랫폼
- 운영체계(Operating System)
- 프로그래밍 언어
- DBMS
- 운영개시일
- 프로그램 본수
- 사용부서
- 사용자수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베이스 개요
- 포함되는 주요 테이블 (또는 파일)
- 지원 DBMS 제품명
- 버전

정보
기술
요소

네트워크 Configuration


소프트웨어 Configuration


하드웨어

- 제품명
- 벤더
- 주요사양(성능,용량,네트워크 등)
- 수량
- 소재위치
- 구입상태(임대/구입)
- 구입년도
- 활용목적

소프트웨어

- 제품명
- 벤더
- 수량
- 소재위치
- 구입년도
- 활용목적

네트워크 장비

- 제품명
- 벤더
- 수량
- 소재위치
- 구입상태(임대/구입)
- 구입년도
- 활용목적

네트워크 회사 사용 현황


정보 요구 조사

정보시스템 요구는 업무 수행에 반드시 필요한 정보시스템 기능을 의미한다. 정보시스템 요구사항을 도출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위의 그림처럼 업무 조사와 동시에 진행하면 시간과 분석 노력을 절감할 수 있다.

 
 
현행 시스템 만족도 조사

현행 시스템의 지원 범위를 확인하고 기대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현행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다. 1차(상위) 프로세스에 대하여 2차(하위) 프로세스 지원 정도에 대한 사용성(Usability)과 유용성(Usefulness)을 조사한다.
 
표. 현행 정보시스템 사용성, 유용성 평가 기준(예시)

사용성 판단 기준

- 쉽게 사용할 수 있는가
- 사용 방법이 표준화되어 있는가
- 시스템 용어와 업무 용어가 일치하는가
- 사용자 변경 요구를 쉽게 적용할 수 있는가

유용성 판단 기준

- 업무 요건을 충족하고 있는가
- 시스템의 작업 결과에 추가하는 수작업이 있는가
- 시스템 작업 결과는 신뢰할 수 있는가
- 시스템 성능은 만족스러운가
- 시스템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가

 
 

시스템 개선 대상

현행 시스템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도 지수에서 프로세스별 지원 범위가 낮은 프로세스가 우선적 개선 대상으로 선정된다. 정보 요구 사항 조사 결과 현행 정보시스템에서 제공되지 않는 정보 요구사항이나 정보 요구사항에 대한 만족도가 낮은 항목, 사용성/유용성 평가에서 사용성과 유용성 수준의 차이가 크거나 수준이 낮은 시스템이 주요 개선 대상이다. 최종 시스템 개선 대상과 우선 순위는 평가 결과와 면담을 종합하여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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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2/05 12:52 2011/02/05 12:52
posted by IT솔루션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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