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패키지의 등장이 기업의 체계적인 SCM 도입과 각종 공급망 관련 업무의 자동화, 각종 예측을 가능하게 해준 것은 사실이지만 SCM 패키지 도입이 SCM 도입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다른 IT 솔루션에도 마찬가지이지만 특히 SCM 프로젝트에서는 IT는 단지 실행 수단이고 핵심은 비즈니스 변혁이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SCM을 경영 전략으로 채용하여 성공을 거두고 있는 업체들의 SCM 도입 현황과 사례를 살펴보는 것은 SCM 도입의 성공 전략과 함께 SCM 활용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해 줄 것이다.

 
존슨&존슨의 SCM 도입 성공사례
존슨&존슨 1990년대 중반 SCM을 도입하면서 미국 내 물류 거점을 12개에서 3개로 대폭 축소하고 발주에서 납품까지의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재고 비용도 크게 줄이는 효과를 얻었다.존슨&존슨은 SCM 도입 이전 생활용품 등 3개 사업 부문이 별도의 구매/발송 시스템을 운영했다. 상품 흐름 정보도 사업 부문별로 통제되었고 부문간 정보공유는 부분적으로만 이루어졌다. 그러나 12개였던 물류 거점을 3개로 통합함과 동시에 사업부문간 벽도 무너뜨렸다.

정보를 공유하고 부문별로 흩어진 구매/발주 시스템을 통합했다. 고객의 수주 정보를 공유하고 사업부문별 수주정보도 통합했다. 이와 같은 SCM 도입을 통해 물류센터 가동률은 30 - 70%이상 높아졌으며 중복 발주나 중복 보유는 급감했다. 수주에서 납품에 이르는 시간도 단축되고 고객의 수주부담과 상품 재고도 줄일 수 있게 되면서 고객 서비스도 향상됐다. 한편 양판점이나 백화점과 같은 공급망상의 대형 고객과는 EDI를 구축해 고객의 정보시스템과의 통합을 추진했다. 예를 들어 고객이 필요한 물품을 존슨&존슨의 EDI에 입력하면 그 즉시 존슨&존슨의 모든 사업부에서 고객의 주문을 인식하고 납기일에 납품을 하는 것이다.

 
시스코의 SCM 도입 성공사례

공급망 전체를 가능한 완전히 디지털화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재설계하여 성공한 가장 모범 사례로 꼽히는 회사가 바로 시스코이다. 시스코는 1992년 제품 정보와 제품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CCO(Cisco Connection Online) 서비스를 개시했다. 당시에는 단순한 카탈로그 수준이었지만 1996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이 사이트를 통해 상품 주문을 접수하기 시작했다. CCO는 일종의 웹EDI 방식으로 대리점과 기업 사용자가 직접 CCO 사이트에 접속한다. 주요 기능으로는 판매 기능 외에 주문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Order States Agent'가 있어 발주 후 발주 제품의 생산과 배송 상황에 대한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한편 고객 확보, 고객 서비스의 일환으로 대규모 판매 대리점과 대규모 통신 사업자와 같은 초우량 고객에게는 전용 발주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게이트웨이를 제공하고 있다.

시스코는 CCO 도입을 통해 시스코는 고객들이 수많은 종류의 제품 중에서 상품을 선택하고 주문서를 작성하는 비용을 줄여 고객 편의성을 도모함과 동시에 도입 이전에 40% 수준이던 제품 구성에 관한 주문 실수를 없애고 영업직이 주문서를 작성하는 대신 고객과의 접촉 시간을 늘려 리드 타임을 단축시키는 효과를 얻었다. 이전에는 네트워크 장비 도입시 사장 큰 문제인 각 장비간 호환성에 대한 문제가 빈번했고 이를 처리할 네트워크 기술자가 많이 필요했다. CCO 도입 이후에는 웹을 통해 이와 같은 사용자 문의사항에 접수/응답함으로써 1000여명의 관련 인력을 축소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이들 외에도 3M, 질레트, 소니 등 대부분의 선진 기업들이 이미 SCM을 도입하여 상당한 비용 절감의 효과를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글로벌 기업들의 성공 비결은 아래 표와 같다.
 
표. 세계적인 기업들의 SCM 도입 성공 요인

업종

기업

성 공 요 인

제조

Benetton

- 재고를 줄이기 위한 신속 공급 체계(QR)와 전략적 지연
- 글로벌 물류 정보 시스템
- 자동화된 물류 센터
- 포장 단위의 표준화에 의한 제품 관리
- 자회사(Benlog)를 활용한 복합 운송 체제

Caterpillar

- 고객과의 긴밀한 관계 유지(주문/부품 공급 시스템)
- 우수한 물류 체제(물류 기능 강화, 효과적 재고 방법, 전산처리에의 투자)
- 제품 지원 기능 (전 세계적 정보 연결망 구축

P&G

- 공급 채널의 효율성과 서비스 개선
- 물류망 내의 비효율성 인식 -> 공급망내의 불필요한 프로세스 제고
- -> 고객 가치 증대
- 생필품 산업의 특성 인식(생필품 산업 전체의 효율성 증대) /
- 통합 공급망 광리의 중요성 인식
- -> EDI에 기반을 둔 CRP와 ECR 등의 도입 및 활용을 통한 고객 만족의
- -> 극대화 (공급망의 재설계)

유통/
물류

Wal-Mart

- 인간/현장 중심적인 경영 철학 -> 고객 욕구 파악
- 완벽한 정보시스템의 구축을 통한 물류 시스템의 활용
- (Cross-Docking, QR, POS, 전문 운송 시스템의 구축)
- 공급자(P&G)와의 파트너십을 통한 상호 정보 공유

Fedex

- 경영 환경 변화에 대한 최고 경영층의 인식
- Hub & Spoke 개념, 시스템 구축을 위한 과감한 투자
- 물류 시스템에 대한 종업원의 교육 훈련 강화
- 고객 반응 조사에 의한 시행 착오의 최소화
- 유통 업체(Laura Ashley)와의 전략적 제휴

Seven-
Eleven

- 소비자 욕구의 신속한 파악과 신속한 상품 구색의 변화
- 무재고 추구로 면적당 판매액 극대화
- 첨단 기술의 활용/도매상과 제조 업체의 조직화
- VAN을 통한 온라인 네트워크 연결, 가입점별 데이터의 분석과 가공(POS)
- 종합 점포 정보시스템(EOS)
- 고객에 의한 공급업자의 재편성(푸시 방식 -> 풀 방식)

첨단
산업

Dell

- 수요 충족 프로세스(DFP) -> 고객의 욕구 반영(직접 판매 방식) ->
- 공급 리드 타임과 고객 만족도 증가
- 생산을 제외한 다른 부분에 대한 아웃소싱 전략
- 고객 지원 서비스 제공(전화, 인터넷, 현장, 평생 기술 지원 프로그램)

Xerox

- 파트너십(JIT 구매에서 공급자와 통합 공급망 구축)
- 고객의 욕구에 부합되는 제품과 서비스 제공

HP

- SPaM을 통한 해결 노력(표준화/고객화 전략)
- 공급 네트워크 변화(Postponement를 통한 Mass Customization의 실현)
- 주문 생산 방식(Built-to-Order)의 실시
-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한 전담팀 구성
[자료원] 이혜원, 「우리나라 기업의 SCM 도입 사례연구」, 2000
 

http://www.emaxit.co.kr

2015/10/28 10:38 2015/10/28 10:38
posted by IT솔루션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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