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솔루션

IT 솔루션들은 21세기 기업 정보화의 주요 골격을 이루고 있다. IT 솔루션은 단순히 특정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증진시키는 것이 아니라 베스트프랙티스에 기반한 최적의 프로세스와 프로세스 통합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기업 전반에 걸친 업무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ERP, SCM, CRM, KMS, MES 등과 같은 다양한 IT 솔루션을 소개하고 각 솔루션의 도입 방법과 성공 팁을 제시한다.

 
ERP

패키지형 IT 솔루션의 역사를 개척한 ERP는 가장 오래되었을 뿐만 아니라 기업에 있어 가장 핵심적이며 다른 IT 솔루션의 기반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ERP의 개별적인 기능이나 기술만이 아니라 기업 전체 업무 시스템과 정보시스템 내에서의 역할을 이해하고 다른 IT 솔루션과의 연계, 통합 방법을 고려하여 도입, 운영할 수 있어야 한다.

 
ERR 개요 - ERP 개념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는 구매와 생산관리, 물류, 판매, 회계 등의 기업 활동 전반에 걸친 업무를 통합하여 경영자원을 최적화한다는 개념으로 기업의 모든 자원에 대해서 계획, 활용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으며 ‘전사적 자원 관리’라고도 한다.  ERP는 기업 내의 제조, 물류, 재무, 회계, 인사 등의 모든 업무 프로세스들을 통합적으로 연계관리하고, 발생하는 정보들을 서로 공유시키고, 궁극적으로 이를 통한 새로운 정보 생성 및 신속한 의사 결정을 지원해 주는 통합 정보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ERP의 활용으로 프로세스 표준화, 정보.물류.설비의 통합, 기업 내적.외적 연계, 그리고 각종 정보의 실시간 공급 및 분석이 기능하게 되어, 성과 및 효율 향상에 기여함으로써, 기업의 목적을 최적화 시키게 된다.  또한 단순한 패키지 도입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기업 업무 전반에 걸친 통합시스템으로서의 기업 내 정보인프라를 새롭게 함에 따라 전사적인 업무환경의 변화를 수용하는 노력과 의지가 필수적이다.  그리고 ERP의 도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BPR을 통한 완전한 기업업무 프로세스 표준화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전제가 따른다.  그렇지 않을 경우 상당 부분 수정작업이 필요하게 되고 그것이 잦아지면 ERP의 통합성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 때문에 ERP 구축에는 BPR을 포함한 컨설팅 분야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한다.

 
 
ERP의 역사

1970년대의 생산과 재고관리 기법인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 : 자재 소요량 계획) 개념은 점차 발전되어 MRPII(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 II: 생산자원계획)를 거쳐 이제는 조직이나 기업간에도 상호 필요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ERP 시스템으로 전개되어 왔다.  

MRP는 기준 생산 계획과 부품표, 재고 정보의 3가지를 기반으로 구체적인 제조 일정과 자재 생산, 조달 계획을 계산하는 기법이다. 그후 MRP 개념은 생산 계획의 주변 업무를 다루는 방향으로 발전해 갔다.  예를 들면 MRP에서 얻은 제조 일정 계획이나 부품 조달 계획이 실시 가능한가를 외주처나 사내의 생산 능력을 검토해서 판단하는 생산 능력 계획과 기준 생산 계획의 피드백, 조달 예산 계획, 설비 구입 계획, 재고 예산 계획 등 제조 재무 계획 판매 계획과의 연동 등이 있다.  MRP를 베이스로 하는 정보시스템이 이런 수준까지 확장된 것은 MPRⅡ로 불린다.  MRP와 MRPⅡ는 현재에 이르기까지 많은 기업에서 이용되고 있다.  

ERP는 MRPⅡ를 기업 활동 전반의 모든 업무의 경영 자원을 대상으로 확대시킴으로써 붙여진 이름이다. ERP는 조달에서 판매까지 공급체인 전반에 걸친 업무활동이 시스템의 대상이 된다. 인사 업무를 다루는 EPR도 있다. MRP가 지향하고 있던 "제품 제조를 위한 자재 투입을 최적화한다."는 목표가 ERP에서는 "기업 운영과 이익 확보를 위한 경영 자원의 투입을 최적화한다."는 목표로 바꾸었다. ERP는 지금도 내부에 MRP의 기능을 지닌 시스템이다. 그러나 ERP는 기업 전반의 업무 활동을 통합적으로 다루는 기간 정보시스템으로서 기존의 정보시스템에서는 볼 수 없었던 여러가지 특징을 갖게 되었다.  ERP를 언급할 때 MRP에서 제조 현장의 최적화를 기업 전체의 최적화로 확대시킨 시스템이라는 방식은 적절하지 않다.  ERP는 기존의 정보시스템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새로운 기업 정보시스템과 또한 기업을 변혁하는 새로운 정보시스템으로 변모한 것이다.

 
ERP 도입 배경과 목적

ERP를 도입하게 되면 업무 측면에서는 원재료, 제품, 저장품 등의 재고 관리 능력이 향상되고, 계획 생산 체제 구축이 가능해질 뿐 아니라, 생산 실적 관리도 편리해진다. 또한 필요 정보의 공유화가 가능해지고, 영업에서 자재, 생산, 원가, 회계에 이르는 정보의 흐름이 일원화된다.

정보시스템 측면에서 보면 시스템 표준화를 통해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개방형 정보시스템으로 자율성과 유연성이 극대화되는 것은 물론, 클라이언트 서버 컴퓨팅 구현으로 시스템 성능이 최적화되며, GUI(Graphic User Interface)등 신기술을 이용하여 사용하기 쉬운 정보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왜 ERP시스템이어야 하는가?

첫째, ERP시스템을 도입하게 되면 기업 내의 영업, 생산, 구매, 자재, 회계 등 모든 조직과 업무가 IT로 통합되어 실시간으로 모든 정보를 통합처리할 수 있게 된다.

기존의 MIS(Management Information System)는 각 단위 업무별로 개발되어 업무를 수행하다 보니 단위 업무별로는 최적화가 됐는지 몰라도 전체적인 최적화를 구현시키지는 못했다. 이에 반해 ERP시스템은 첨단의 IT기술을 활용하여 회사내 전체업무를 마치 하나의 업무처럼 통합시킬 뿐만 아니라 실시간으로 모든 업무를 거의 동시에 처리할 수 있게 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둘째, ERP시스템을 도입하게 되면 ERP패키지 내에 포함되어 있는 베스트 프랙티스(Best Practice)라는 선진 프로세스를 회사 내에 적용시킬 수 있어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 업무 흐름 재설계)을 자동적으로 수행한 결과를 가져온다.

ERP도입 초기에는 기업체들의 경영혁신을 위한 수단으로 컨설팅 회사에 의뢰하여 BPR을 수행하고, BPR결과가 도출되면 이를 이용해 전산시스템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대기업 계열의 SI(System Integration : 시스템통합)업체에 외주용역(Outsourcing)을 주거나, 자체개발(In House) 또는 BPR결과에 접합한 ERP패키지를 선택하는 식으로 ERP시스템을 도입했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많은 구축경험과 검증을 통해 ERP시스템들이 Best Practice라는 선진 프로세스를 자체적으로 갖추게 되면서 별도의 BPR을 수행하지 않고 자사의 실정에 맞는 ERP패키지를 도입하는 추세이다.하지만 아직까지는 ERP내에 구현된 선진 프로세스들이 국내 기업의 업무처리방식이나 상거래관행 등에 맞지 않은 부분이 많아 적용상에 적지 않게 혼란을 빚고 있다.

셋째, ERP시스템을 도입하게 되면 복잡 다양해져가는 시대에 충분한 확장성을 보장 받을 수 있어,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비용을 절약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90년들어 급변하는 정보기술(IT)과 첨단기술에 기업체들이 유연하게 대응해야 하는 상황에서 유지비용이 많이 드는 MIS보다는 유연성과 확장성이 높은 ERP시스템에 대한 선호가 놓아지게 되었는데, 이런 결과는 저비용 고효율 구조의 값싼 컴퓨팅 자원(하드웨어 비용은 싸지고 소프트웨어 기능은 고도화) 또한 한 몫을 하고 있다.

 
표. ERP 도입 필요성
치열한 경쟁시대의 도래 - 효율적이지 못한 기업은 도태
업무의 복잡화와
정보시스템의 거대화
- 정보량의 증가
정보기술의 발전 - 코스트 저하
- 대용량 데이터의 축적과 처리 가능
글로벌화 - 글로벌 표준, 다국적, 다통화, 다언어 등
- 제도와 상거래 습관, 문화의 경계를 넘어 정보통합의 구조 필요
아웃소싱 - 자사의 경영자원 중 강한 핵심부분에 집중
리엔지니어링 - 복잡한 프로세스를 본래의 목적에 맞게 단순화
- ERP와 표리일체의 관계
기능 통합 - 원재료의 조달에서부터 생산, 상품의 판매 등의 연결을 통한 공급체인
- 전체의 기능 통합
- 경영자원에 대한 전체 최적 로지스틱스
- 전사기능의 리얼타임 통합
비즈니스의 스피드 - 부품 조달기간의 단축
- 제품의 생산 리드타임의 단축
- 고객 응답시간의 단축 등의 속도 증대
- 새로운 정보기술: Internet, CALS 등
자료원: 한국경영기술원(www.kimtec.co.kr(새 창으로 열기))
 

일반적인 ERP 도입 목적은 다음과 같다.

  • 효율적인 전사 공통 업무 시스템 구축

    ERP에서는 전사 표준 데이터 모델이 정의되고 이를 기본으로 시스템을 설계한다. 따라서 업무를 ERP 업무 프로세스에 맞춤으로써 전사적으로 표준화된, 효율적인 업무 체계를 실현할 수 있다. 따라서 ERP 도입을 계기로 과감한 업무 개선, 효율화를 추진할 수 있게 된다. 그 밖에 전사 공통 인터페이스를 실현할 수도 있고 글로벌 표준에 따른 ERP 도입의 경우 국경의 경계를 넘어 전사 공통의 업무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어 해외 진출 및 사업 확장에도 유리하게 된다.
  • 최신 정보 기술 도입

    기존의 회사별 개별 시스템에서는 운영시스템에서 데이터베이스, 각종 소프트웨어의 업그레이드와 최신 기술 도입에는 많은 노력과 경비가 소요되었다. ERP를 도입할 경우 ERP 업그레이드 만으로 최신 정보 기술을 도입할 수 있게 된다.
  • 시스템 구축, 운용 비용 절감

    대부분의 경우 ERP 도입은 패키지를 도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므로 자사 전용 시스템을 처음부터 개발하는 것에 비해 시스템 구축 비용을 상당히 절감할 수 있다. 업그레이드의 경우도 ERP 벤더가 지원하는 새로운 버전을 도입하면 되기때문에 자사 전체 시스템을 한꺼번에 업그레이드하는 것에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ERP의 특징

ERP는 최근 전체 비즈니스를 좀더 효율적으로 혁신시켜 경쟁력 강화를 이루기 위한 기업들의 관심을 끌게 되었는데, 그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으로 하여금 글로벌환경에 쉽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해준다.  다국적, 다통화, 다언어를 지원해주는 소프트웨어 패키지로 국제적 경영환경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해준다.

 둘째, 통합 업무 시스템의 실현이다.  판매, 생산, 재고 관리 등의 시스템들이 상호 연동하여 사용자가 요청하는 작업을 즉시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통합 시스템이다.

 셋째, 정보시스템을 통해 회사의 경영에 필요한 조기경보체제를 구축할 수 있다.  기업 전반적으로 통합된 데이타베이스를 이용할 수 있어 필요 시점에 회사경영에 필요한 데이타를 실시간에 찾아 그래픽화하거나 상세데이타를 조회하는 일들이 매우 용이하여, 각 부서의 자료를 별도로 취합하여 현황을 파악하는 지금까지의 업무처리와는 달리 사용자가 필요한 시점에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업무의 표준화, 자료의 표준화에 의한 시스템 통합으로, 전사차원에서 통합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정보의 일관성 유지 및 관리의 중복을 배제할 수 있다.

 다섯째, 기업혁신으로 리엔지니어링의 지원이 가능하다.  ERP설치 과정에서 기업 프로세스를 재설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리엔지니어링을 추진하는 동안 기업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도출된 프로세스에 적절히 운용될 수 있도록 유연성을 갖추고 있어 리엔지니어링과 병행하여 도입이 가능하다.

 여섯째, 오픈 시스템의 지향이다. 특정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업체에 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하드웨어 업체의 컴퓨터와 소프트웨어를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어 정보시스템을 쉽게 확장사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은 ERP의 특징 및 이에 따른 기대효과를 요약하면 아래표와 같다.

 
표. ERP의 특징
구 분 세 부 내 용 기 대 효 과
통합 업무
시스템
- 전업무를 회계시스템에 직결
- 업무의 통합과 재편성
- 사무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
업무간에 이중입력 간소화와 간접업무의 효율화
업무처리속도의 향상으로 생산리드타임 단축
통합 데이터
베이스
- 데이타의 논리적 통합
- 데이타의 완전성
- 데이타간의 리얼타임 결합
EUC(End User Computing)가능
수평,수직적인Communication 효율화
프로세스
모델의 지원
- 업무 프로세스를 통합화된 패키지에
- 맞추어 진행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지원에 의한 리엔지니어링이 가능
파라미터 지정에
의한 개발
- 많은 업무기능을 내장하고 있으면서
- 파라미터 지정에 따라 선택적인 이용
- (재고계산방법:선입선출, 이동평균..)
개발기간 단축 가능
유지보수 공수를 감소
그룹웨어 연동 - 동시에 장표를 다수에게 배포
- 예외사항의 결재요청 기능
- 경고발행 기능
ERP 패키지는 정형 업무 담당, 그룹웨어는 비정형 업무를 지원함으로써 기업의 업무를 단절없이 처리
오픈대응/멀티
벤더

- 다양한 운영시스템이나 DB에 유연한 대응
- 사용자 인터페이스/통신 인터페이스
아키텍처에 대한 오픈대응으로 확장성 확보
독자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에 의한 응용
글로벌 대응

- 다국적언어에 대한 대응/다양한 통화에
- 대한 대응
- 현지의 세제, 법적인 보고서에 대한 대응
- 연결회계관리에 대한 대응
세계 각국에 비즈니스를 전개할 때 동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이 가능
EDI 대응 - EDI 메시지의 수신
- EDI 메시지의 송신
EDI의 대응에 의해 기업간의 리엔지니어링 가능(Quick Response, Concurrent Engineering, Electronic Commerce)
EIS - 계획기능
- 동기부여 기능
- 조직화 기능
- 통제 기능
최고 경영자는 스스로 EIS를 조작해서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입수하고 신속한 의사결정
 
ERP의 구성 요소

ERP는 기업의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각종 정보 기술을 통합하여 기업 정보시스템 구축을 지원할 수 있는 각종 응용 프로그램의 집합체로 기업 관리 분야 및 대상 업무별 응용 프로그램 모듈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업무 프로그램의 종류와 기능은 ERP 패키지에 따라 기능과 성능의 차이는 있지만 재무, 생산, 유통, 인사, 영업 등의 모듈이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들 각 업무 분야는 밀접한 연관 관계에 있기 때문에 ERP의 핵심 성공 요인 중의 하나는 이 업무 분야 또는 모듈간의 효율적인 연계라고 할 수 있다.

  • 재무 관리

    기업의 회계 처리 영역으로 생산 및 판매영역과 연계되어 실시간으로 모든 회계 처리가 회계 원장에 반영되며 이를 통한 기업 회계 처리 현황 관련 각종 분석 결과 등에 대해 참조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기능을 통해 적절한 자금의 관리 및 운영이 가능하다.
  • 자재 관리

    판매, 생산, 유통 등과 연계하여 소요되는 자재 조달 및 운영 계획 등에 관한 업무 처리 영역. 적정 시점에 적절한 생산 공장에 자재를 투입하기 위한 각종 수급 계획 및 예측 자료를 관리하고 자재 조달과 관련한 재무 회계 모듈과의 연계처리로 실시간으로 원장에 반영되는 처리들로 구성되어 있다.
  • 생산 관리

    생산 공정과 관련하여 생산 계획 및 생산 능력 판단 등 생산 정보를 판매 관리, 자재 관리 등과 연계하여 관리함으로써 생산에 따른 각종 자재 및 판매 계획 등에 대한 수립을 지원한다. 원가 분석을 위한 통합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인 자원 관리를 통하여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유통 관리

    제품의 주문 및 수송 등 유통에 관한 업무 처리 영역으로 제품의 입출고와 재고를 판매 및 영업 등과 연계시켜 관리하고 이를 종합적인 생산 계획과 연계하는 등 물류 전반에 관한 정보를 구축하여 관련 업무 분야에서 활용하게 함으로써 적정한 자원 관리를 가능하게 해준다.
  • 인사 관리

    채용 관리, 급여 관리, 교육 관리 등 인력 자원 관리와 관련된 기능을 수행한다. 생산 및 유통 등 생산 공정 전 분야에 걸쳐 인력을 배분하고 이를 원가에 반영하여 연계시킨다.
  • 영업 관리

    기업 영업력 강화를 지원하고 영업 결과를 생산 활동에 반영시키기 위한 각종 업무 처리를 지원하는 모듈로 주문 및 영업 활동 정보를 생산 계획으로 연계시키고 회계 처리 내역을 재무 관리와 연계 시켜 실시간으로 반영함으로써 조직 전반에 걸친 생산과 영업의 체계적인 관리를 지원한다.
 
ERP 기반 기술

ERP는 1990년대 최신 IT 기술이 집적된 산물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 이후에도 ERP는 지속적으로 신기술을 도입, 적용해 오면서 진화의 길을 걸어 왔다.  ERP를 구성하고 있는 기술은 다음과 같다.

  •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

    과거의 정보시스템들은 일반적으로 중앙 집중형 환경으로 구축되었다.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컴퓨터는 더미(dummy) 터미널로 중앙의 메인프레임으로부터 정보를 읽어서 보여주는 역할만 하였고 모든 데이터는 메인프레임 내에서 처리되었다.  개인용 컴퓨터의 발달에 따라 클라이언트 컴퓨터의 프로세싱 능력이 강력해짐에 따라 서버의 부하를 크게 줄여주며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방식으로 클라이언트/서버 방식이 채택되기 시작하였다.   ERP 시스템은 규모면에서 매우 광대하고 업무 처리량이 많은 만큼 한 개의 중앙시스템에서 모든 데이터를 처리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실제로 네트워크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활용기반확대에 힘입어 기업 전산환경이 클라이언트/서버 방식으로 재편되면서 ERP 시스템의 등장이 가능해진 것이다.
  • 객체 기술

    ERP 시스템의 각 부문은 독립된 객체로서의 역할을 하도록 설계된다.  즉, ERP 시스템은 수많은 객체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객체는 타 객체와 인터페이스 하여 시스템을 이룬다. ERP 시스템은 객체지향적으로 설계됨으로써 비즈니스 로직, 규칙, 소프트웨어들이 빠르고 손쉽게 재사용이 가능하며 새로운 부문의 추가도 용이하다. 시스템이 업그레이드 되거나 기능이 추가 또는 삭제되는 경우에도 객체지향적으로 설계된 시스템은 해당부문에 대한 교체 또는 업데이트만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 4세대 언어

    객체 기술에 기반한 ERP 컴포넌트를 개발하고 컴포넌트들을 각 나라의 경영 환경과 기업의 니즈에 따라 수정, 보완할 수 있도록 한 것이 바로 4세대 언어이다.  ERP 패키지는 하나의 표준 시스템으로 개발된다.  때문에 커스토마이제이션(customization)을 거치더라도 전 세계 다양한 경영 환경이나 기업 니즈에 완벽하게 부합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ERP 벤더들은 시스템에 프로그램을 손쉽게 추가(add-on) 할 수 있도록 자체적인 개발 툴을 제공한다. 기업들은 이들 개발 툴을 이용해 리포트, 다이얼로그 등 다양한 종류의 프로그램을 손쉽게 개발할 수 있다.
  •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와 미들웨어

    ERP는 기업내 비즈니스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관여한다.  때문에 ERP 시스템을 통해 생성된 데이터는 메인프레임과 같은 레거시 시스템(legacy system)이나 CRM, SCM, e비즈니스 솔루션과 같은 다른 기업용 어플리케이션에서도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ERP 역시 다른 시스템에서 생성하거나 업데이트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어플리케이션 통합과 데이터 통합을 위해 사용되는 것이 EAI와 미들웨어이다.  기업 정보시스템이 더욱 복잡해질수록 통합용 솔루션인 EAI와 미들웨어에 대한 니즈는 높아진다.  대부분의 ERP 벤더들은 웹메소드(webMethods), 팁코(Tibco) 등과 같은 EAI, 미들웨어 전문 회사와의 제휴를 통해 자사 솔루션과 타사 솔루션과의 통합을 위한 어댑터(adaptor)를 제공한다.
  • 인터넷과 웹서비스

    1990년대 후반 기업의 인터넷 사용이 확산되면서 ERP 벤더들은 인터넷을 통해 ERP의 적용 범위를 기업 내부 프로세스와 데이터에서 기업 외부로 확장하려는 시도를 한다.  인터넷을 통해 ERP의 범위를 기업 외로 확장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웹”을 통해 ERP를 포함한 CRM, SCM, SEM 등 다양한 엔터프라이즈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통일된 유저 인터페이스를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

    1990년대 말에서 2000년대 초반에 ERP에 적용된 인터넷이 기존의 클라이언트/서버 구조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인터페이스만 웹으로 전환한 것인 반면 웹서비스는 어플리케이션을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ERP 시스템의 기본적인 변화를 필요로 한다.  SAP, 오라클, 피플소프트 등과 같은 대표적인 ERP 벤더가 웹서비스 도입에 적극적인 이유는 지금까지와 같은 패키지 판매에서 벗어나 기업 고객을 지속적인 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본적인 시스템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추가, 보완 부분만 업데이트 하는 방식이므로 벤더 입장에서는 상당한 개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아직까지 ERP에서 웹서비스는 극히 제한적으로 적용되고 있기는 하지만 대형 ERP 벤더들이 시장을 주도함에 따라 다른 중소형 벤더들의 웹서비스 도입도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 참고문헌

복병학, 시스템 통합의 핵심 기술, 1999
서대진 외, 전사적자원관리(ERP)의 경영관리적 이슈, 산업과학기술연구소보, No 7, 2000
한다준이치, 와타야히로시, IT 매니지먼트, 2000


http://www.emaxit.co.kr

2017/08/22 16:53 2017/08/22 16:53
posted by IT솔루션컨설턴트
TAG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PREV NEXT> 1 2 3 4 5 6 7 8 9 ... 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