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특징

중소기업은 법적 조건, 시장 규모, 관리 능력, 경영 스타일 및 조직과 재무 자원 등 모든 면에서 대기업과 판이하게 다르므로 상대적인 경쟁력과 약점을 갖고 있다.

중소기업이 갖는 경쟁력은 첫째, 혁신적 경영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상대적으로 소규모인 중소기업은 기업 경영에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여 혁신을 시도하거나 신제품을 빠르게 시장에 내놓는 것이 가능하다.

둘째, 대기업에 비해 상품이나 서비스 생산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간접 비용이 적기 때문에 대기업보다 저렴한 가격에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 공급할 수 있다. 셋째, 대기업보다 규모가 작기 때문에 틈새 시장의 확보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경영 규모가 작아 수요 변화에 대해 기민하게 반응할 수 있고, 경기 변동에 대한 적응성도 크다는 점도 중소기업이 갖는 상대적인 경쟁력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중소기업이기 때문에 갖는 경영상 애로 사항도 많다. 우선 소집단이나 소규모 자본가가 운영하기 때문에 경영상의 부진이나 허술한 경영이 야기되기도 한다. 둘째, 기업 자본이 적기 때문에 자금 부족으로 인해 효율적인 경영이 어렵다. 셋째, 개인적인 기술에 주로 의존하므로 기계 장치를 이용하는 것과 같은 생산 방법의 현대화가 이루어지기 어렵다. 넷째, 기업의 규모가 작아 종업원의 전문화가 힘들어 효율적 경영이 어렵다. 그밖에 시장 경쟁력이 약하고 사회적 신용도가 낮아 고용이나 판매 활동에 불리하다는 것도 중소기업이 갖는 약점들이다.

 
중소기업 정보화의 의미

이러한 특징을 갖는 중소기업에 있어 정보화란 단순한 기업 환경의 차원을 넘어 중소기업이 갖는 상대적인 약점을 극복할 수 있는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다. 중소기업이 가지고 있는 개인 기업적 경영과 비합리성은 유용하고 적절한 정보의 유통과 관리를 통해 완화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의 부족한 운용 자금은 좀 더 보상이 큰 정보의 활용으로 보완할 수 있으며 생산의 현대화 및 전문화 그리고 시장 경쟁력 역시 정보화를 통해 어느 정도 해소가 가능하다. 따라서 중소기업들이 급변하는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생산성과 경쟁력을 높이는 가장 급선무는 정보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중소기업 정보화의 목적은 중소기업으로 하여금 경영 혁신을 통해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경영을 할 수 있는 수단을 확보하고 중소기업이 정보화를 통해 기민성과 유연성을 발휘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데 있다.

 
중소기업 정보화의 내용
 

중소기업 정보화는 일반적으로 경영, 생산 관리의 전산화를 의미한다. 좀 더 넓은 의미에서는 공장에서 사용되는 기계 설비에 컴퓨터를 부착하고 시스템화함으로써 사무실과 공장이 연결되며 판매에서부터 물류 시스템이 온라인으로 연결되는 통합 전산 체계의 구축으로 확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정의는 정보 기술을 컴퓨터에 국한 시켰을 경우이다. 정보 기술을 좀 더 구분하여 차세대 컴퓨터, 워크스테이션, 그리고 소프트웨어 기술로서의 인공 지능, 전문가 시스템 등과 정보 통신 기술로서 디지털 통신, 패킷 교환망, 광통신 등을 모두 포함하고 이에 관련된 인적 자원 및 업무 내용을 포괄적으로 보면 중소기업의 정보화 의미는 가히 전사적이라 할 것이다.

또한 정보 기술 응용 분야의 시각에서 보면 공장자동화의 도구로서 컴퓨터 설계, 제조(CAD/CAM), 로봇, 유연 생산 체제, 그리고 사무 자동화 도구로서 전자 문서 처리, 전자 사서함, 팩시밀리, 원격 화상 회의, 전자 결재 등이 대표적인 정보 기술 활용 사례이다.

중소기업 정보화는 정보 사회의 일반적 특징을 갖추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정보 기술이 도입, 확산됨에 따라 이와 관련된 업무의 내용과 형태가 변화하고 더 나아가 기업 자체의 구조적 변화 및 통합 등이 수반된다. 이 과정에서 무시되거나 경시되었던 정보의 가치가 크게 인식되기도 하고 과거 물리적인 서류 더미 등과 같은 전통적인 정보원과 함께 컴퓨터를 이용한 전사적 정보시스템의 운용으로 정보의 관리와 기업의 생산력과 통합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우리나라 중소기업 정보화 현실

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에서 지난 2002년 실시한 중소기업 정보화 수준 조사에 따르면 국내 중소기업의 정보화 수준은 평균 48.6점(100점 만점)으로 정보화 도입 초기 단계인 '단순 기능 정보화 단계'를 지나 '업무 효율화 단계'에 위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문별로 정보화 실태를 살펴보면 평균 정보화 점수가 48.6점인데 비해 '정보 시스템 및 설비 수준 부문'이 56.7점으로 가장 높고 다음은 '정보화 추진 의지 및 계획 수립 부문'이 54.8점으로 나타났다. 한편 '정보화 활용 수준 부문'은 43.9점, '정보화 추진 환경 부문'은 37.1점의 가장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는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경우 정보화 도입에 대한 목표와 의지, 설비 및 시스템 도입은 어느 정도 갖추어져 있으나 조직과 인력, 투자 등을 포함하는 기초적인 정보화 추진 환경은 열악한 수준에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우리나라 중소기업 정보화 추진 환경의 열악함은 대기업의 부문별 정보화 수준과 비교해 보았을 때 보다 분명하게 나타난다(아래 표 참조).  중소기업 정보화 평균 점수는 대기업의 73.6% 수준이다.  추진 의지 부문의 경우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차가 크게 나타나지 않은 것에 비해 추진 환경은 중소기업이 대기업의 60% 수준에밖에 미치지 못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자금, 투자, 조직, 인력과 같은 환경적 요인이 대기업이 더 잘 갖추어져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중소기업의 경우 정보화에 대한 의욕에 비해 환경적인 요인이 뒷받침되지 못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부문별 정보화 수준 비교
구분
(가중치)
년도 평균
(100)
추진 의지
(20)
추진 환경
(20)
설비 수준
(30)
활용 수준
(30)
대기업 2002 66.0 57.5 60.3 77.3 64.0
중소기업 2002
(대기업대비)
48.6
(73.6%)
54.8
(95.3%)
37.1
(61.5%)
56.7
(73.4%)
43.9
(68.6%)
2001 47.8 52.4 36.3 56.6 43.4
 
중소기업 정보화 장애 요인
 

대기업들은 정보화가 21세기 기업 경쟁력을 판가름하는 핵심 요인이라는 사실을 분명히 인식하고 있고 이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지만 중소기업의 경우 경영자나 임직원의 정보화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인식을 하고 있다 하더라도 정보화를 추진할 수 있는 물적, 인적 자원이 부족하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 정보화 추진 체계 부재

    대기업은 자금력이나 인력 자원면에서 정부의 지원 없이도 독자적인 정보화 추진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반면 중소기업은 모든 면에서 대기업에 비해 열악한 환경에 처해 있기 때문에 독자적으로 정보화를 추진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 정보화 마인드 부족

    국내 중소기업의 경우 전반적으로 정보 사회의 도래와 정보 기술이 기업에 끼칠 영향력에 대해 아직 민감하게 느끼지 못하고 있다. 일부 기업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중소기업이 정보화의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정보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하려고 하는 기업조차도 투자에 대한 의사 결정 기간이 길고 투자 효과에 대한 경제적 평가가 어렵다는 정보화의 특성으로 인해 과감하게 추진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보나 정보 기술에 대한 정확한 개념 없이 단순히 'ERP나 인터넷 도입이 곧 정보화'라는 인식도 중소기업의 진정한 정보화를 저해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 시간과 예산을 들여 ERP를 도입한다 하더라도 정보의 가공 및 활용 능력이 부족하고 이에 대한 전문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운용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 정보화 추진을 위한 전문 인력 부족

    정부의 적극적인 정보 통신 관련 인력 양성 계획에 따라 관련 전문 인력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도 국가 전체적으로 정보화 전문 인력이 부족한 상태이며 정보화 전문 인력이 집중되어 있는 젊은 인력들의 중소기업 기피 현상으로 중소기업이 정보화 전문 인력을 확보하고 유지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임직원의 업무가 전문화되기 보다는 여러 가지 업무를 동시에 담당하는 중소기업의 특성을 감안하면 상당 기간의 교육을 요하는 전문 인력 양성 과정에 인력을 참여시키는 것도 중소기업에는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 정보 예속화에 대한 위기 의식 부재

    중소기업은 대부분 대기업의 하청 또는 임가공을 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정보력을 보유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정보 기술 또는 정보화가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것. 정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기업이라 하더라도 하청 또는 그와 유사한 관계에 있는 대기업이 제공하는 단말기나 소프트웨어를 제공 받아 사용하는 것으로 만족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으로 정보화를 추진할 경우 단기적으로는 적은 비용으로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는 있지만 장기적 관점에서는 이전 비용(Switching Cost)의 증가로 교섭력(Bargaining Power)이 약해지고 결국 대기업에 예속되는 결과를 낳게 된다.  세계화가 빠르게 진행되면서 중국 등 후발 국가의 저가 공세가 강화될 경우 대기업은 보다 유리한 기업 또는 지역으로 거래처를 전환할 수밖에 없다.  대기업으로의 정보 예속화가 심화되고 있는 현재 중소기업은 그 위기 의식을 절감하고 자체 정보력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
중소기업 정보화의 성공 요인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기업 정보화의 성공 요인으로는 최고 경영층의 지원, 리더의 추진 능력, 정보화 인력의 교육, 훈련, 능력있는 정보화 인력, 효과적인 정보 제공, 전산 인력의 사기, 시스템 호환성, 빠른 응답 시간 등이 있다. 중소기업 정보화의 성공 요인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정보화 예산이나 전문성과 경험 등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중소기업 정보화의 성공 요인은 업종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기업 조직 구조나 구성원 및 업무 처리 방식이 업종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이다. 한편 중소기업 정보화에 있어서 정보화에 관련된 주요 관리 항목을 파악하는 것은 성공적인 정보화를 위해 상당히 중요한 과제이다. 정보시스템의 주요 관리 이슈는 다음과 같다.

  • 업무의 표준화
  • 정보화 마인드 확산
  • 경쟁 우위를 위한 정보 기술의 전략적 활용
  • 정보시스템의 효과성 및 생산성 관리
  • 데이터베이스의 구축과 효과적 사용
  • 정보 보안과 통제의 향상
  • 최종 사용자 컴퓨팅의 촉진과 관리
  • 정보시스템의 전략적 계획 수립
  • 사내 통신망(LAN)의 구축 및 활용
  • 소프트웨어 개발의 효과성 향상
  • 정보 기술에 대한 조직 학습 및 활용 촉진
  • 유연한 정보 기술 기반 구조의 구축
  • 업무재설계(BPR)의 촉진과 관리
  • 시스템 복구 및 백업체계 구축
  • 공동 작업을 지원하는 시스템의 활용
  • 정보시스템 요원의 선발과 능력 개발
  • 정보시스템 구축과 관리의 외부 위탁
  •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의 구축
  • 기업 내의 정보 관리 조직
  • 인터넷 기술의 활용
  • 통신망 시스템의 계획과 관리
  • 의사결정지원 시스템의 개발과 이행
  • 전자상거래 및 EDI 시스템의 활용
  • 개방 시스템 기술의 계획과 통합
  • 멀티미디어 기술의 활용
중소기업 정보화와 관련된 이러한 주요 사안들이 다른 기업보다 성공적으로 관리되고 추진되어야만 해당 기업에서는 최신의 정보 기술을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이를 경쟁 우위 확보의 중요한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김문선, 「중소기업 정보화 촉진방안과 기술신용보증기금의 역할」,중소기업정보화경영원,  2002
임기홍 & 전용진, 「중소기업 정보화 장애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생산성학회 생산성논집 통권 제30호, 2001
한국전산원,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보기술 활용방안」,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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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02/05 13:01 2011/02/05 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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