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정보화는 컴퓨터, ERP, SCM 등과 같은 기업용 솔루션, 인터넷과 네트워크, 홈페이지와 e마켓플레이스 등과 같은 정보 기술을 도입하고 활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제품, 생산, 유통, 판매 등 기업 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나타나고 있다.  중소기업 정보화는 가치사슬에 따라 '제품 개발의 정보화', '구매, 조달의 정보화', '생산, 제조의 정보화', '물류의 정보화', '판매, 고객관리의 정보화' 그리고 '경영 관리의 정보화'로 구분할 수 있다.

 
 
  • 제품 개발의 정보화

    제품 개발의 정보화란 제품의 기획에서부터 설계, 개발 그리고 폐기와 재기획에 이르는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관리에 정보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효율하고 더 나아가 외부 환경과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제품의 기획 또는 폐기 결정함으로써 시장성 높은 제품을 개발하고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장 잘 알려진 제품 개발 정보화 솔루션으로는 CAD(Computer Aided Development),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이 있다.  CAD, CAE 등이 도면 작성이나 각종 테스트 등을 전산화함으로써 엄청난 시간을 절감하고 업무 효율성 향상에 크게 기여하기는 했지만 잦은 설계 변경 등이 가능해짐에 따라 오히려 혼란을 가중시키고 공동 작업을 어렵게 하는 결과를 낳았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제품 개발과 관련된 모든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는 방법으로 제안된 것이 PDM(Product Data Management).  PDM은 부품 정보, 제품의 구성, 각종 문서, CAD 파일, 결재 정보 등 제품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관리하고 제품과 관련된 모든 공정의 정의와 관리 정보를 저장, 관리하는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동시 공학(Concurrent Engineering)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최근에 주목 받고 있는 PLM(Product Life-cycle Managemnt)는 PDM에 한걸음 더 진보한 개념으로 외부 환경과 시장 니즈에 대한 분석된 정보를 바탕으로 제품을 기획하거나 폐기하는 등 제품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한다는 개념이 내재되어 있다.

  • 구매, 조달의 정보화

    구매, 조달의 정보화란 기존에 전화나 팩스 또는 폐쇄적인 EDI 등을 통해 수, 발주되어왔던 직, 간접 자재의 구매와 조달을 정보 기술을 적용하여 프로세스를 효율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은 구매, 조달의 정보화를 통해 인건비나 서류 비용과 같은 관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거래 투명성 제고와 납품 업체간 경쟁 유발을 통한 구매 단가 인하를 기대할 수 있다.  더 나아가 효율적인 재고 관리와 구매 이행 기간 단축을 통해 재고를 줄이고 물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이 구매, 조달 정보화의 가장 큰 혜택이라 할 수 있다.

    구매, 조달 정보화에는 다양한 기업용 솔루션이 적용될 수 있다. 가장 광범위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전체 공급망을 관리하는 SCM(Supply Chain Management)이며, 소싱(Sourcing)이나 공급망 자원 관리(Supply Resource Managment, SRM)과 관련된 별도의 솔루션을 도입하기도 한다.  

    인터넷 보급이 빠르게 확산된 이후 가장 큰 변화를 겪은 가치사슬이 바로 구매, 조달 분야이다.  기업들은 공개형 MRO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간접 자재를 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게 되었으며 납품 업체들은 인터넷 상에서 새로운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직접 자재는 주로 대기업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폐쇄적 마켓플레이스(Private Exchanges)를 통해 거래되고 있다.
  • 생산, 제조의 정보화

    생산, 제조는 제조업체가 대부분인 중소기업에서 가장 먼저 정보 기술이 도입된 분야이다.  생산, 제조의 정보화는 생산 공정을 자동화 함으로써 생산성과 품질 향상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RP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MRP(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가 대표적인 생산, 제조 정보화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주목 받고 있는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는 스케쥴링, 작업 지시, 품질 관리, 작업 실적 집계 등과 같이 현장에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제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관리시스템으로 생산 계획과 실행의 차이를 줄이기 위한 시스템으로 현장 상태의 실시간 정보 제공을 통해 관리자와 작업자의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 물류의 정보화

    생산에서 소비까지는 상품의 흐름에 따른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유통/가공, 폐기, 반품, 회수, 사후 서비스 등 다양한 물류 활동이 발생한다.  이러한 물류 활동들을 유기적이고 원활하게 연결하기 위해서는 이를 지원하기 위한 효율적인 정보의 흐름과 관리가 필요한데 이를 가능케 해주는 것이 바로 물류 정보화이다  물류 정보화에는 정보를 저장, 관리, 분석해주는 소프트웨어 이외에도 상품의 정보를 입력하는 스캐너, POS 등과 같은 바코드, 스캐너 등이 포함되며 차량 위치 추적을 위한 GPS(Global Positioning System)가 적용되기도 한다.
     
  • 판매, 마케팅의 정보화

    판매, 마케팅의 정보화 솔루션으로 대표적인 것이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에는 영업 사원을 지원하기 위한 SFA(Sales Force Automation), 텔레마케팅을 위한 컨텍트 센터 솔루션(Contact Center Solution), 필드 서비스 조직을 지원하기 위한 솔루션(Field Service) 등이 포함된다.  판매, 마케팅의 정보화는 고객과의 관계 강화를 통해 단일 고객으로부터 얻는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방법이다.  최근에는 인터넷이 빠르게 보급되면서 인터넷(또는 웹)이 새로운 판매 및 고객 지원을 위한 對 고객 채널로 급부상 하고 있다.

※ 참고문헌

삼성전자, 기업정보화 사례: 삼성전자,기업정보화 포럼 2003 발표자료집, 2003
한혜원, 전통산업의 IT화 사례와 정책시사점,무역연구소, 2002

http://www.emaxit.co.kr

2011/02/05 13:00 2011/02/05 13:00
posted by IT솔루션컨설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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