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화 News 2008/04/22 09:15
유통·물류의 미래, 바코드를 넘어 RFID로
지경부·대한상의, 바코드 표준 도입 20주년 기념 ‘2008 RFID Week’ 개최
2008년 04월 21일 15:43:09 / 김재철 기자 mykoreaone@ddaily.co.kr

지식경제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바코드 도입 20주년을 기념해 차세대 바코드 기술로 인식되는 RFID를 이용한 유통·물류 분야 미래 발전상을 조망하고자 오는 22일부터 25일까지 나흘 간 ‘2008 RFID Week’를 개최한다.


바코드 표준은 88년 처음 국내에 도입된 뒤 지난 20년간 유통·물류 분야 효율성 제고에 많은 기여를 해왔다.


특히 최근 각광받기 시작한 RFID는 수작업 없이 전파를 이용해 수백개 상품을 동시에 인식할 수 있으며, 개별상품의 이력도 추적할 수 있어 바코드보다 더 진일보한 첨단 자동인식 기술로 인기를 끌고 있다.


◆‘RFID week’, 국내 RFID 확산 기반 마련 = 올해로 3번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는 ‘RFID 지방 로드쇼’, ‘RFID 리더스그룹 회의’ 및 ‘RFID 산업화 대상’ 시상, ‘RFID/EPC 국제 컨퍼런스’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돼 국내 RFID 확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RFID Week’의 특징은 이전까지 서울에서만 개최하던 지역 한계를 벗어나 부산과 순천 두 지역에서 ‘RFID 지역 로드쇼’를 개최함으로써 전국적인 RFID 확산 계기를 마련한다는 점이다.


RFID 지방 로드쇼는 22일 순천 광양 월드 마린센터, 23일 부산 상공회의소에서 각각 열리며, 지역 RFID 관련 산업계 전문가 100여명을 초청해 국내외 RFID 구축사례·표준화동향·정부 정책 등을 발표함으로써 수도권 외의 지역에서 RFID 인식을 제고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순천대 조병록 교수와 부산대 홍봉희 교수는 각각 광양만권, 동남권에 특화된 RFID 적용방안을 선보임으로써 지역 산업 고도화를 위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DHL·소니 등 선진 활용사례 대거 소개 = 23일 아침에는 밀레니엄서울힐튼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국내 주요 기업 CEO 및 유관기관 대표 90여명이 참석하는 ‘RFID 리더스그룹 회의’가 개최돼 RFID의 미래를 조망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번 회의에는 세계적 물류기업 DHL의 사례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DHL은 RFID를 이용한 경영 혁신 사례와 자산관리 분야에서 RFID를 도입하는 경영전략을 발표함으로써 참가자들과 ‘글로벌 유통·물류혁신 사례’를 공유하게 된다.


아울러, 이번 회의에서는 ‘제3회 한국 RFID 산업화대상’ 시상식을 병행해 국내 RFID 확산에 기여한 우수기업들을 포상할 계획이다. 올해 대통령 표창은 주식회사 글로비스(대표 김치웅)가 수상할 예정이며, 엘에스산전·세연테크놀로지·손텍 3사가 지식경제부 장관 표창을 수상한다.


◆수도권 이외 지역서 인식 제고 역할 기대돼 = 마지막으로 24일에는 국내 RFID관련 실무자 4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제5회 RFID/EPC 국제컨퍼런스’가 열린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독일의 세계적 유통기업인 메트로의 ‘의류 단품 RFID 적용 사례’를 선보임으로써 지금까지 박스 및 팔레트 단위에만 국한됐던 국내 RFID 적용 사업에 새로운 지평을 열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소니는 가전 분야에서 제조, 고객서비스에 이르기까지 RFID를 전면 도입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일 계획이며, 이 밖에 항공·방산·의료 분야의 적용 사례도 발표된다.


김영학 지식경제부 산업경제실장은 “이번 행사에서 국내 주요 산업계에 RFID를 활용한 가시적 비즈니스 성과를 보여줄 계획”이라며, “그동안 RFID를 먼 미래의 기술로만 여기며 소극적으로 대했던 인식이 개선되고, RFID 기술이 우리 경제의 새로운 활력소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식경제부는 그동안 산업자원부와 정보통신부로 이원화돼 제각각 추진해왔던 RFID/USN 사업에 올 한해 981억원을 투입하고, 일반산업 및 공공 영역에서 우선 적용 분야를 지정해 도입·확산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김재철 기자>mykoreaone@ddaily.co.kr


http://www.emaxit.co.kr

2008/04/22 09:15 2008/04/22 09:15
posted by IT솔루션컨설턴트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PREV NEXT> 1 ... 9 10 11 12 13 14 15 16 17 ... 1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