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2011/06/30 11:44


최근에 MES/POP,즉 생산정보화와 ERP 시스템에 대한 정확한 이해 부족으로 POP 구축에 실패하여 재구축하고자 하는 요청을 자주 받습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POP ERP 구축은 그 활용 분야와 목적에 차이가 있어 구분해야 하는데 사내에 전문가가 없어 이를 구분하지 못하고 같은 것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다수 발생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방에 있는 중소기업이 ERP 없이 POP를 먼저 구축했다가 걷어내는 경우가 특히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비용이 1억에서 1 5천 정도 투입한 경우가 대부분인데 실패하면 대부분의 장비를 활용도 못 하고 창고에 다시 넣어버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경우는 대부분 ERP 구축을 MES/POP 구축과 정확히 구분하지 못하는 데서 야기된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제조기업이 기업정보화 시스템을 도입하는 데 있어서 생산공정관리에 대한 중요성은 강조되어야 하는 것은 맞지만, ERP 없이 MES/POP 시스템을 먼저 구축하는 것이 과연 옳은가 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누군가 해 줘야 하지만, 공정관리의 필요성 때문에 MES/POP 기업에 먼저 요청을 하고 구축을 하게 되는데 결과적으로는 여러 이유로 시스템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ERP의 확장시스템으로 MES/POP가 도입되게 되면 기본적인 ERP 수불 및 공정관리에서 부족한 부분을 MES/POP가 해결해 주게 되지만, ERP가 없으면 MES/POP ERP의 역할까지 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MES/POP 시스템에서 ERP 모듈을 제공하는 경우는 별로 없다고 봐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 시스템의 관점이 여러 부분에서 다르고 ERP와의 연동을 통해 주생산계획 데이터를 받아오고 공정 생산 등의 실적데이터를 다시 ERP로 보내주는 것이 MES/POP의 기본적인 구조인데, ERP 시스템이 없으면 MES/POP 시스템에서 관련 ERP 모듈을 개발해서 제공을 하게 되고 이러한 방법이 정상적인 방법이 아니기에 성공적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MES/POP 시스템에 대한 지나친 기대가 또 문제입니다. 중소기업에서 요구하는 MES/POP 시스템의 기본적인 역할은 데이터의 수집, 즉 게더링(gathering)입니다. 현장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수집하여 ERP에 즉시, 혹은 정해진 시간단위로 보내주는 것입니다. 결국, 기업 내 전체적인 물류 시스템은 ERP 시스템에서 돌아가고 좀 더 세분화된 프로세스와 데이터는 MES/POP가 지원해 주는 것입니다.

 

최근에도 자동차 부품기업, 코일 슬리팅을 기본으로 하는 기업 등에서 이러한 현상을 보았습니다. 내부적인 요구로 POP 시스템을 먼저 구축했지만, 활용도가 낮아 모든 장비를 창고에 넣어버리고 ERP를 재구축하는 기업과, 현업의 이중데이터관리로 인한 입력 기피로 사용을 안 하는 기업 등이었는데 모두 원인은 같습니다. ERP 없이 시스템을 POP 시스템을 구축하다 보니, 생산계획, 지시 등을 ERP로부터 받아오지 못하고, 자재발주, 매출계획 데이터 등을 받아오지 못하는 가운데 POP 시스템이 운영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도입장비도 문제입니다. 가장 효율적인 장비를 도입하여 구축해야 하지만 현장에서 데이터 게더링에 가장 효율적인 장비가 무엇인지에 대해 POP 기업의 제안에 의존하다 보니 얼마 안 돼서 장비를 못 쓰게 되는 경우가 다수 발생합니다. 모든 장비를 우선 구매하는 것보다는 주요 공정 중에서 하나쯤을 선택하여 먼저 테스트를 해보고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결론적으로, 중소기업에서 ERP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고 POP 시스템을 먼저 구축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POP 구축 시 얻고자 하는 효과에 대해 분명하게 검토해야 하며, 단순히 데이터 게더링 차원이라면 ERP 시스템을 먼저 구축하는 것이 휠씬 더 효과적일 것이며,

아니면, 두 개의 시스템을 함께 구축하는 것입니다. POP 시스템을 먼저 구축할 때는 비용이 많이 나오지만, ERP 시스템과 POP 시스템을 함께 구축하면 비용이 많이 줄고, 연동 비용도 함께 낮출 수 있으며, 최근에는 ERP, MES/POP, APS(자동 스케줄러 기능)를 함께 중소기업에 적합하게 UI를 편리하게 구축하여 제공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중소기업이 구축에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는 이러한 방법이 가장 좋은 방안이 아닐까 합니다.

 
 

http://www.emaxit.co.kr

2011/06/30 11:44 2011/06/30 11:44
posted by IT솔루션컨설턴트

Trackback :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PREV NEXT> 1 2 3 4 5 6 ... 16